GNB 메뉴 퀵 메뉴

온라인 강의체험

GCU 강의체험입니다.

실제 강의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상담심리학과 테이블

학과, 과목명, 담당교수로 구성

학과 과목명 담당교수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학 김재훈

네. 안녕하세요. 이번 학기 상담심리학 과목을 운영하게 된 김재훈 교수입니다.

한 학기 우리가 이제 상담심리학에 대해서 함께 살펴볼 텐데요.해당 과목은 상담심리에 대한 전반적인 어떤 '개론수업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제 상담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요. 또 상담의 구성 요소인 상담사 그리고 내담자 그리고 상담사의 역할 내담자의 역할 그리고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략하게 살펴볼 예정이고요. 그리고 이후에는 우리가 상담 장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담심리학의 어떤 대표적인 이론들을 하나 하나씩 살펴볼 계획입니다.

그러면 1주차에는 '상담심리학의 이해' 로서 1교시에는 '상담의 이해' 대해서 먼저 살펴볼 예정인데요.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상담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그 정의를 내려보고 그래서 우리가 한 학기 동안 '상담이다' 라고 얘기했을 때 공통된 어떤 생각을 가질 수 있게끔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후 상담자 즉,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담 혹은 심리치료사가 무엇이고 그들이 대체 누구이고 그들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번 살펴볼 예정이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우리가 내담자 즉 상담실이나 심리치료 장면에 도움을 요청하러 온 내담자 즉 '모든 국민들은 잠재적 내담자다'라고 볼 수도 있겠죠. 언젠간 우리가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고 그랬을 때 우리가 상담자나 심리치료사를 찾아가서 도움을 추구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래서 그 내담자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내담자는 어떤 모습들을 보이고 그리고 그 내담자의 역할 즉 내담자가 상담장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해줘야 되는지 등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교시 수업을 마친 후에는 우리는 이제 상담의 정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고요. 그리고 상담자. 내담자의 대해서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