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본문

문의전화041-415-6165

학과리플렛 다운로드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상담자에게 필요한 상담의 기본원리, 상담과정과 상담면접에서 사용하는 상담자의 반응기술에 대해서 학습하고 다양한 상담이론을 인간과, 주요개념, 상담목표, 상담과정, 상담기법의 영역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생애 주기에 따른 인간 발달의 심리를 이해하고, 각 주기별 정서발달 단계의 특징을 이해한다.




부모교육 및 상담(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부모됨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을 이해하여 좋은 부모됨에 대한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의 이해,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가족유형과 부모역할,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성격심리학(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의 개인차 및 발달, 인지/정서/행동/동기적 요인 등의 내용을 학습하고 자신의 일상생활 및 성격에 적용해보면서 스스로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경험을 한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내담자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학교상담과 생활지도(School Counseling and Guidance)

학교상담은아동 청소년의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과 학교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다양한 문제들 인 진로발달문제, 학업문제,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들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상담적 개입과 예방을 살펴본다.




인간의 이해와 심리학(Understanding Human and Psyshology)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의 다양한 주제와 현상을 다루는 개론 수업이다.세포와 신경계 수준에서 일어나는 신경 활동부터 집단에 속한 개인의 사회적 행동에 이르기까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수준의 설명과 접근을 고찰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행동과 심리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in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 행동은 사회환경에 대한 성찰로부터 나온다.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심리적, 생물학적 요인들을 미시적, 거시적 분석을 통해 통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발달과정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이해 (가족, 집단, 지역 공동체, 국가 등)를 통해 인간행위를 이해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법(Counseling Process and Skills)

기본적인 상담기술을 알아보고, 전문분야와 일상생활에 접목시켜 다양한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돕고자 한다. 내담자들이 자신의 감정, 사고를 탐색하는데 도움을 주고, 통찰을 얻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미술치료(Adolescents Art Therapy)

청소년 미술치료는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이 이러한 과도기적 변화에 잘 적응하도록 미술을 매체로 행하는 조력활동이다.




모래놀이치료(Sandplay Therapy)

모래놀이치료 과목은 내담자의 감정과 내면 세계를 모래와 다양한 소품을 활용하여 표현하고 심리적 치유와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청소년 심리 및 상담(Youth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은 한 개인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어려운 시기이면서도,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미래를 준비하고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이렇게 중요한 청소년 시기의 심리적 문제와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및 심리 치료와 관련된 주제들을 다루고 학습할 것이다.




미술치료 매체(Art Therapy materials)

미술매체의 특성과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미술매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치료적 의미를 이해하고,임상현장에서 실제 적용하기 위해 다양한 미술매체의 속성과 도구의 사용법을 다각도로 탐색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를 다양한 이론적 접근방법을 통해 이해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살펴봄으로서, 집단상담이 내담자에게 주는 잇점과 유의점을 현실적으로 적용, 상담학도로써의 기본기를 익히는데 도움을 준다.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 Therapy)

행동주의 원리와 행동 치료응용, 인지행동의원리와 심리치료응용, 제3의 흐름 ACT의 원리와 심리치료응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주요 이론에 기반한 진로상담의 기초와 개념, 진로상담의 구체적인 과정과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보는 연습을 통해 진로상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은 정상적인 행동범주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행동 및 심리적 장애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상심리학에 대한 정의 및 여러 이론의 입장을 알아보고, 불안장애,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및 성격장애 등 전반적인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미술치료개론(Introuducation to Art Therapy)

미술치료는 상담 및 심리치료의 전문분야로서 미술과 심리치료의 특징이 반영되어 있다. 본 과목은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문적으로 미술치료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검사 및 기법(Art Assessment and Techniques)

그림검사 및 기법은 심리검사와 평가에 사용되는 다양한그림 검사법들과 절차에 대해 다루는 과목이다.인물화 검사를 비롯하여주제에 따른 그림검사, 시리즈로 된 그림검사 등 임상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그림검사법을 소개한다.이 과목은기본적인 미술발달단계를 이해하고, 미술작업 및 그림에나타나는 심리적 상태를 이해하도록 돕고자 한다.




학습치료(Learning Therapy)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습자의 진단과 치료계획, 개선을 위한 치료개입에 대해서 학습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 연구방법론(Counseling and psychotherapy Research Methodology)

상담 연구방법론의 학습 목표는 연구 프로세스 및 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해하고 연구 질을 향상시키며, 상담 분야에서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윤리 원칙을 준수하며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가족상담(Family & Marital Counseling)

건강한 가정을 만들고 발전시킬 수 있는 과정과 기법을 학습하여 자신과 주변사회로 확대할 수 있다면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행복과 가족공동체 행복, 나아가 행복한 사회형성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림책 미술치료(Art Therapy with Picture Books)

본 과목은 미술치료현장에서 그림책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보고, 미술치료사로서의 자질과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이를 위해 그림책 개념과 이해,그림책의 치료적 속성, 주제에 따른 그림책 미술치료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노인상담 및 미술치료(Elderly Counseling and Art Therapy)

본 과목은 초고령 사회에 노인의 정신건강과 안녕을 도모할 수 있는 상담과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노인의 특성과 삶의 변화, 심리적 요구와 발달적 과업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담과 미술치료 접근을 학습하도록 한다.




다문화 상담(Multicultural Counseling)

다양한 문화 및 언어적 배경을 가진 개인들과 상호작용하고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며, 문화적 민감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문화 간 소통 및 다문화 사회에서의 상담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심리진단 및 평가(psychological Assesment and Evaluation)

임상심리학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심리검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임상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적용에 초점을 두고 , 심리검사를 통해 개인차를 파악하고 심리적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학습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사 윤리와 실제(Ethical Issues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 및 심리치료사는 개인과 직업인으로서 전문가로서의 역할, 상담 및 심리치료사와 내담자의 가치관의 차이를 극복하는 문제, 다문화적 관점과 다양성 문제, 내담자의 권리와 상담 및 심리치료사의 책임, 비밀보장과 관련된 윤리적이고 법적인 문제, 다중관계의 문제, 이론과 실제의 문제, 집단작업과 관련된 문제, 지역사회 활동과 관련된 문제 등 다양한 상황에 마주하게 된다. 본 수업을 통해 이와 같은 상황에서 윤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학습한다.




성심리학(Psychology of Human Sexuality)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올바른 성가치관과 성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성교육 내용과 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고, 각 발달단계별 차별화된 성 상담내용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되며, 성 상담의 계획 및 사례관리, 특히 성적 문제를 갖는 개인들에 대한 상담개입 및 전략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성 문제 상담자로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터득할 수 있다.




상담실습 및 사례관리(Counseling Praxis and Case Management)

본 교과목에서는 실제 상담을 보다 적절히 수행하기 위한 상담사례개념화의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더하여 본 교과목의 학습 과정을 통하여 실제 상담의 실습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상담 결과에 대한 사례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위기상담(Crisis Counseling)

위기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상담하는 기술과 전략을 가르치며, 위기 상황에서 내담자의 안전과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는 능력을 강화합한다. 또한, 학생들은 위기 관리, 평가, 및 리소스 활용을 통해 전문적인 위기 상담가로 역량을 학습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Counseling and Psychotherapy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효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가르치며, 이를 통해 상담 분야에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한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심리치료 및 상담 실무에서 전문적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향상시키는 과정을 강화하는 것을 학습한다.




인간중심 빅데이터(Human-centered Big Data)

인간중심 빅데이터의 개념과 종류, 생체 데이터, 인간의 행동, 음성, 감정 등을 측정 및 인식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고, 인간중심의 빅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학습한다.




빅데이터 분석(Big Data Analytics)

빅데이터에 대한 이론적 개념, 빅데이터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를 수행하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국가기술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빅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